Q. 이번 앨범을 통해 가장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나 감정은 무엇인가요? ‘WHALE FALL’은 사랑의 끝을 바다 깊숙이 가라앉는 고래에 비유하여 풀어낸 곡이에요. 함께했던 시간은 거대하고 아름다웠지만, 그 끝은 조용히, 천천히 어둠 속으로 가라앉아요. 사랑이 끝났을 때 느끼는 상실감과 공허함, 그리고 그 속에서 천천히 다른 모습으로 변해 가는 나 자신을 담아냈어요. 심해처럼 고요하고 아득한 이별의 감정 속에서 결국 우리는 다시 살아가게 되니까요.
가라앉는 사랑의 순간마저 아름다웠다면 그건 진짜 사랑이었을지도 모른다는 마음, 끝이라고 믿었던 깊은 어둠 속에서도 결국 우리는 다시 숨을 쉬고, 언젠가 떠오를 작은 빛을 향해 천천히 나아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Q. <FirstSight>를 통해 팬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감정이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한 ‘짧고 충동적이나 잊을 수 없는 인상’인 것 같아요. 여름은 지나가고 밤도 다 끝나가지만 나한테 남은 건 ‘너’였던 시간뿐이니까요. - 가사 참고 저에 대한 매력 어필도 있어요. First sight 만에 루나시한테 반해라! ㅋㅋ 또,티저 영상에서 언급되는 미래 2813년은 나중에도 필요한 단서일 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면 좋겠어요. 제 음악 시리즈가 장편소설처럼 이어질지도 모르니까요.
Q. ‘The Way to : Vol.1’이라는 제목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제가 보통 하루에 2곡씩 만드는 습관이 있는데 이게 어느 순간부터 무의미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다고 그 곡들을 다 앨범으로서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하드에 묵혀놓다 보니 점점 내 음악의 가치에 대한 생각이 깊어졌어요. 그리고 프로듀서와 싱어송라이터 두 포지션을 항상 걱정했었고 이제는 선택해야 할 때라고 생각이 들었죠. The Way to는 내가 가는 길, 나의 목적지, 나의 목표를 찾기 위한 앨범입니다. 앨범에 담긴 저를 통해 저를 더 알아가 보려고요. 그 시도의 첫 번째 앨범입니다.
Q. EP 앨범 <FLOATING ON HJ SPACE>는 4트랙이 하나의 곡처럼 이어지는 구조라는 설명이 인상적이었어요. 이 구조에 담고자 한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한 사람의 내면을 '우주'로 비유해서, 감정의 흐름을 하나의 서사처럼 설계했습니다. 사랑, 깨어짐, 절망, 치유와 자유까지 이어지는 감정의 파동을 순서대로 담았고, 각 트랙은 하나의 감정 지점을 의미합니다. 결론은 이 여정을 통해 자유에 도달하는 과정을 표현하고 싶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