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번에 발매될 앨범 스포해주실 수 있어요?
이번 앨범에는 제 얘기를 좀 많이 담았고, 제 심정의 변화 때문에 좀 야망있는 그런곡을 쓰고 싶었어요. 이번에 정말 하고싶은건 다 보여주려고 했고 장르적으로도 레게톤 부터 트랩까지 다양하게 준비했어요!
Q. 한국에서 어떻게 음악활동을 시작하셨나요?
처음에 아이돌이 하고 싶어서 한국에 왔고, 회사에 들어가 한 1년 동안 연습생으로 있다가 회사가 망하게 되었어요. 한국어 공부도 하고 대학원 다니고 하면서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됬는데 그때 당시는 힙합을 좋아하지만 랩보다 춤이 더 재밌었어요. 그러다가 코로나가 터져서 다 같이 모일 수 없어 춤을 못 추게 됬는데 주변에 음악하는 사람도 있고 저도 음악을 너무 좋아해서 영향을 받게된거 같아요. 그때 저도 하면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레코딩이나 프로그램으로 곡을 만들 수 있도록 3개월정도 레슨도 받고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어요!
Q. 랩컵에 출연하셨는데 에피소드와 출연하면서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쇼미더머니도 없어지고 보여질 기회가 있다면 꼭 나가야겠다 생각해서 지원하게 됬는데 사실, 100강 무대를 제가 못보겠더라구요 ㅜㅜ 랩컵하면서 너무 긴장한 순간도 많았고 잘 못했다고 생각한적도 있어서 혹평을 들었을때도 있고 호평을 들었을때도 있었어요.
저는 32강까지 올라서 경쟁이 끝난 후 연락을 받아 파이널 스페셜무대를 하게 됬을때가 가장 즐기고 저를 잘 보여주고 온거 같아요.
Q. 요즘 힙합씬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세요?
음 제가 이런 말을 하기가 뭐하지만, 이게 힙합이다 아니다 하는 싸움은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아티스트도 그때그때에 따라 다른음악이 나오는거고 리스너 분들도 자기가 듣고 싶은 음악을 찾아들으면 된다고 생각해서 굳이 따지고 나눌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Q. 힘들었을때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외국인 신분으로 계약한 회사와 의견이 안맞을때 많이 힘들었어요. 문제가 있을때 외국인이기도 하니까 좀 위축되고 소심해 지는거 같아요. 회사와 계약을 끝내고 학교도 다니면서 알바도 해야하는 상황에 음악도 혼자 해야해서 많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그때 상처받는 말을 들은것들이 뭔가 원동력이 되서 내가 보여줄게 라는 마음으로 추진력있게 열심히 한 것 같아요. 거의 3-4시간 자면서 모든 것을 했고 그때가 기반이 되서 지금 어떤일에도 잘 무너너지지 않는 사람이 단단해 진 것 같아요.
Q. 아몽님의 톤과 색깔이 독특하신데, 평소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추구하는 음악스타일이 궁금합니다
"Coi leray"랑 "Dina Ayada"너무 좋아해서 매일 듣고있어요!
좀 비슷한 하이톤 이라고 생각을 해서 제가 영향을 많이 받는거 같아요
Q. 가장 ‘음악 하길 잘했다’ 라는 생각은 언제 하시나요?
힘든 시간도 있었지만 그래도 사람들이 점점 알아봐 주시는 순간도 오는 것 같아요. 갑자기 저한테 중국의 큰 회사에서 같이 해보고싶다고 연락이 와서 정말 사기인줄 알았는데 진짜였고 좀 꿈만같았어요. 제 무대를 보고 좋게 봐주시고 좋은 기회가 찾아 올때 뭔가 지금까지 음악한 것에대해 보상받는 느낌이 들어요. 리스너들의 응원해주시는 피드백도 정말 힘이되고 너무 감사해요!
Q. 평소 성격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그리고 음악을 하지 않을때는 어떤것을 하시나요?
전 집순이라 웬만해서 약속이 없으면 집 밗으로 잘 안 나가요. 유튜브나 드라마 보면서 혼자 있는 것 도 너무 좋아하고, 집에 인테리어 예쁘게 하고 이런것들 좋아해요! 클럽도 공연이 아닐때 많이 찾아다니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Q. 협업할때 스타일은 어떤 편이신가요?, 꼭 같이 해보고싶은 아티스트 있나요?
우선 저는 "쿠기"님 너무 좋아하고 같이 꼭 한번 작업해보고 싶어요!
곡 작업을 할때 떠오르는 그런 어울리는 분들과 같이 하거나, 키워드를 먼저 정해서 훅을 만들고 훅이 잘나오면 바로 벌스까지 만들고 있어요. 또 저는 곡에 어울리면 어떤 스타일이든 의견이든 다 받아들이는 것 같아요.
Q. 음악적으로 도전 해보고싶은 것이 있나요?
처음에 중국분들에게 악플이 달리기도 하고 그러다가 이번 랩컵 영상 릴스가 갑자기 중국에서 터지면서 많이 응원받고 있어요. 아직 풀 중국어로 곡을 내본적이 없어서 꼭 한번 풀 중국어로 앨범을 내고 싶어요!
Q. 가장 최근 앨범인싱글 “No Cap”에 대한 설명과 작업하며 있엇던 에피소드같은것이 있다면 이야기 들려주세요!
프로듀서 "AXIN" 님이 비트팩을 보내주셔서 그중에 듣다가 "No Cap" 이라는 비트가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근데 트랙이름 자체로도 그냥 해봐도 너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제 노래들이 공연때 사람들이 따라부르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 비트로 반복성있고 사람들이 따라부르기 쉽게 만들어보면 너무 좋겠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진행했던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활동은 어떤 계획이 있나요?
7월까지 두가지의 공연계획이 있으니, 제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 주시고, 또 이번 앨범이 나올때 챌린지를 할 계획이 있어요 ㅎㅎ 전 춤을 췄었기도 하고 요즘 다들 릴스를 많이 하셔서 제가 춤도 엄청 쉽게 짤 생각이라 많이 즐겨주세요!
Q. 마지막으로 웨이버 분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려요!
앞으로 제가 하는 음악 활동 예쁘게 좀 지켜봐 주시면서 많이 응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