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가워요,"mnsx"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로듀서 mnsx입니다.
Q. 활동명의 뜻은 무엇인가요?
활동명의 뜻은 따로 없어요. 그냥 표기했을 때 예쁘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는데, 부르기가 너무 어려워서 큰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Q. 음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예전에는 알앤비가 너무 느리고 싫었는데, 군대에서 동기의 추천으로 cdp를 듣다 보니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음악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요즘 근황은 어떻게 되시나요?
제가 미디 레슨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괜찮고 저와 잘 맞는 친구들과 음악을 만드는 것에 푹 빠져 있습니다.
Q. Mabic님의 앨범을 많이 프로듀싱하셨는데, 두 분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제 나이가 30살인데, 23살 때 게임을 하면서 친해진 친구입니다. 피아노도 잘 모르던 시절에 말도 안 되는 인스트를 보내서 그 친구를 괴롭혔던 기억이 납니다. 계속 이 친구와 음악을 할 것 같아요. 그의 목소리는 예술이에요. 그리고 제가 힘들고 아무것도 없을 때 남아줬던 친구 중 한 명이기도 해서, 영혼의 동반자입니다.
Q. 영향을 많이 받은 뮤지션과 최근에 많이 듣고 있는 곡은 무엇인가요?
s.l.m.n이라는 프로듀서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고, 그의 음악에 푹 빠져 있습니다. 이 사람의 음악을 들을 때마다 "저런 생각은 어떻게 하지? 너무 타고난 그루브다" 하면서 감탄하게 됩니다.
Q. 영감은 어디서 받나요?
거의 음악을 듣다가 그 음악 안의 요소 중 하나에 꽂혀서, 그걸 기반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게 드럼이 될 수도 있고 FX가 될 수도 있으며, 때에 따라 다릅니다.
Q. 곡 작업 시 가장 중요하게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드럼과 그루브입니다. 음악을 만들 때 드럼만 들어도 음악이 완성돼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드럼에서 오는 멋은 어떤 악기로도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Q. 작업 스타일은 어떤 편인가요?
위의 영감에 관한 질문과 비슷한 대답일 것 같은데, 어떤 곡을 듣다가 하나의 악기에 꽂히면 바로 그걸 토대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킥이든 스네어든 상관없이 그걸 중점으로 곡 작업을 시작합니다. 아니면 같이 작업하는 친구들의 탑라인을 받고 편곡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Q. 어떤 시퀀싱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큐베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애착이 가는 곡이나 앨범은 무엇인가요?
정식 발매된 곡은 아니지만, Newple의 '빅뱅' AI 곡들이 가장 애착이 갑니다. 엄청 진지하게 만들지 않았고 큰 성과를 생각하지 않았는데, 평소에 존경하던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 가끔 신기합니다.
Q. 다른 뮤지션과 협업을 하게 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나요?
모르는 분들과 작업할 때도 대부분 탑라인을 받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후작업이 가장 편한 것 같아요.
Q. 협업을 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저와 비슷한 취향의 음악을 좋아하고, 만들고 싶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평소 성격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그리고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어떤 것을 하시나요?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조용한 성격인 것 같습니다. 친한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시끄러워지긴 하지만, 대부분 조용히 수업하고 작업하는 편입니다. 음악하지 않을 때는 주로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을 즐겨합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음악을 시작했을 때와 지금의 마음은 같습니다. "그냥 이것만 하면서 차고 넘치지 않게 평범하게 살아내고 싶다"는 마음가짐으로 살고 있는 것 같아요. 개인 커리어에 대한 욕심은 없어서 앨범은 내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남겨 주세요!
인터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