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가워요,"광어 (Flatfish)"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팔딱팔딱 광어입니다.
Q. 활동명의 뜻은 무엇인가요?
어릴 적 부모님께서 광어 필통을 사주셨습니다. 마음에 들어서 친구들 앞에서 들고 다니다가 광어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이후 음악을 하게 되면서 나를 나타내는 활동명을 고민하다가 광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광어는 바닥의 색을 띄고 밋밋하지만, 동시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횟감입니다. 저도 그런 사람이자 음악인이 되고 싶습니다.
Q. 음악은 어떻게 시작하셨고, 영향을 많이 준 아티스트는 누구인가요?
랩 음악을 접하기 이전에 비트박스를 했었습니다. 중학생 때 우연히 유튜브에서 비트박스를 처음 접했고, 목소리와 파열음만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이 너무 신기해서 따라 해보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고3 때쯤 가사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부터 힙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아티스트는 에미넴과 돈 톨리버입니다.
Q. 요즘 자주 듣는 노래는 무엇인가요?
heartache blues - midwxst
Q. 요즘 근황은 어떻게 되시나요?
마음의 여유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연과 경연 참여 등을 비롯해 여러 일을 병행하며 많이 바빴으나, 이번 달부터 물리적으로 여유가 생겨 한동안 못 만났던 친구들도 보고, 가고 싶던 곳들도 가보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Q. 광어님에게 팀 “Sailors”는?
계속 음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혼자 음악을 했다면 해보지 못했을 것들을 팀원들과 함께 도전해보았고, 그 과정에서 시야도 넓어지고 보다 진심으로 음악을 대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항상 ‘광어’라는 캐릭터에 대해 함께 고민해주고, 열정을 잃지 않게 해준 Sailors에게 이 인터뷰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Q. 작업물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곡은 무엇인가요?
발매곡 중에서는 Look at yourself (feat. 잭앤웨일)이 가장 애착이 갑니다.
Q. 영감은 어디서 받나요?
딱히 정해져 있다기보다는 일상에서 보고 듣는 모든 것들이 예상치 못한 순간에 소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강렬한 경험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작업 스타일은 어떤 편인가요?
비트는 샘플링으로 직접 만들거나 팀 내에서 형들이 만든 비트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가사를 먼저 다 쓰고 녹음했었는데, 최근에는 프리스타일로 랩을 먼저 녹음하고 나중에 가사를 받아적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Q. 협업할 아티스트를 디깅할 때 주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낯을 많이 가리다 보니, 활동했던 기간에 비해 팀을 제외한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한 경험이 많지 않았습니다. 굳이 기준이 있다면, 트랙 위에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플레이어인가를 늘 스스로에게 질문합니다.
Q. 협업 진행 시 음악적으로, 인간적으로 주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음악적으로 주요한 포인트는 위와 동일하고, 인간적으로는 의견 제시에 있어서 자유로울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음악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나 새로운 목표가 있나요?
공연과 라이브에 초점을 둔 스타일을 많이 보여줬던 것 같은데, 새벽에 혼자 스트리밍할 수 있는 잔잔한 곡들을 더 많이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얼른 발매하고 싶습니다.
Q. 음악으로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요?
내일을 살아갈 의지입니다.
Q. 평소 성격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그리고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어떤 것을 하시나요?
호기심이 많은 사람인 것 같습니다. 하나에 꽂히면 끝을 볼 때까지 파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드존잘에서 존잘만 뺀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앱이나 웹 개발을 합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재정비를 마치고 더 멋진 트랙들을 발매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접할 웨이버와 팬분들에게 하고싶은 말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홍보할 기회를 주신 웨이버 감사드리고, 광어와 Sailors의 행보를 지켜봐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저는 어떤 형태로든 음악을 이어가고 싶고,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래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행복한 연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