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가워요,"CHAIRMAN"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양한 장르를 작곡하며 엔지니어를 겸업하는 작곡가
CHAIRMAN입니다.
Q. 음악은 어떻게 시작했고, 작곡가와 엔지니어로 어떻게 활동하게 되었나요?
20살에 작은 음악 회사에서 작편곡 일을 시작하며 다양한 재능을 개발하기 위해 독립했습니다. 현재는 음악 콘텐츠와 엔지니어로서 자리를 잡아가며 활동 중입니다.
Q. 요즘 근황은 어떻게 되시나요?
가수 초이스(ChoiS)와 함께 더 많은 작업을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영상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도전 중입니다!
Q. 영향을 많이 받은 뮤지션과 최근에 많이 듣고 있는 곡은 무엇인가요?
퍼렐 윌리엄스를 좋아합니다. 그에게서 음악적인 영감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자세도 많이 배웠습니다. 요즘은 진저루트라는 밴드의 노래를 듣고 있습니다.
Q. 작업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앨범이나 곡은 무엇인가요?
가수 초이스(ChoiS)님과 함께 올해 발매한 '결'이라는 앨범이 기억에 남습니다. 같은 회사에서 작업하다 개인 사정으로 회사를 나와 인디펜던트로 발매하며 많은 노력과 스스로의 성장을 느낀 앨범이었습니다.
Q. 참여한 작업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작업이 있나요?
가수 초이스(ChoiS)님의 'Good Luck to You'라는 곡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곡이었고, 많은 분들이 이 곡 발매 후 제가 의도한 감정을 느껴주셔서 감사했던 곡이었습니다.
Q. 작업할 때 스타일은 어떤 편인가요?
가수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제 방향이 틀리다면 인정하고 바로 수정하는 편입니다. 의외로 가수의 생각에서 더 많은 음악적인 시도가 생깁니다.
Q. 작편곡할 때와 믹스, 마스터링할 때 각각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수와 같은 시선으로 곡을 만들고 같은 감정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그럼으로써 가수가 노래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곡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믹싱과 마스터링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술적인 접근이 아니라, 엔지니어의 감정적인 접근입니다. 숫자에 집중하면 결국 감정이 없어져 평면적인 음악이 됩니다.
Q. 협업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방향성입니다. 다들 본인의 생각과 그림이 있기 때문에 서로 수용하고 좋은 음악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음악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나 새로운 목표가 있나요?
원래 도전을 많이 하는 편이라, 트로트나 EDM에도 도전해 보고 조금 더 실험적인 음악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요즘은 영상에 관심이 생겨, 직접 찍은 영상에 맞는 BGM을 만들어보고 싶어 촬영에 관한 공부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음악으로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음악을 시작할 때 음악을 통해 나눈 게 아니라, 그 음악을 만든 사람의 자세와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음악을 소비할 때 더 가치 있게 느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도 제가 느낀 것을 많은 예술인들에게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Q. 평소 성격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그리고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어떤 것을 하시나요?
가까운 분들에게는 한없이 활발하지만, 혼자 있을 땐 조용한 걸 즐깁니다. 혼자 산책하는 걸 좋아하고, 맛있는 것을 사서 지인들에게 나눠주기도 합니다.
Q. 평소 성격은 어떤 스타일인가요? 그리고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어떤 것을 하시나요?
평소 성격은 혼자 조용히 지내는 편입니다. 음악을 하지 않을 때는 운동을 하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매년 목표는 전년도보다 더 많이 활동하자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올해도 14곡을 발매했고, 4곡이 더 발매될 예정입니다. 두 곡은 가수 초이스님과 함께 발매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접할 모든 웨이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양하게 활동하는 예술인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